HS TOWER
Construction Finished. 2023
대지면적: 222m²
건축면적: 124.12m²
연면적: 590.57m²
규모: 지하1층, 지상5층 / 최고높이 16.95m
용도: 근린생활시설
사진촬영: TEXTURE ON TEXTURE
대지는 테헤란로 이면의 업무시설이 밀집한 곳에서 주택군으로 넘어가는 경계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업무시설과 주택군을 동시에 서포트하는 작은 근생건물과 단독/다세대 주택들이 있는 이곳은 테헤란로의 활기와 주택가의 고요함이 공존한다. 건축주는 이 곳에 사무소 임대 전용 건물이 적합하다고 보았고, 1층 공간을 모두 주차장을 가진 건물을 요청하였다.
사무소 임대 건물로서의 자신의 존재감을 확연히 드러내되, 주변의 난잡함을 조율할 수 있는 절제된 조형의 건물을 디자인하고자 했다. 이는 최대한의 주차대수와 최대한의 용적률을 확보하기 위한 평면, 정북일조 높이제한, 구조적 적합성을 고려한 역동적인 면들의 조합으로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다. 유리 커튼월, 민무늬 노출콘크리트와 AL 익스펜디드메탈의 계단실의 투명/불투명/반투명으로 조합된 파사드는 빛과 시간의 변화에 따라 깊이감있는 건물의 모습을 가로에 투영하며 도시의 풍경을 풍부하게 만들 것이다.
전용면적을 늘리기 위하여 바닥면적 일부를 공제받을 수 있는 외부 계단을 적용하였다. AL 익스펜디드메탈로 감싸진 계단실은 주간에는 가로의 풍경이 은은히 들어오는 공간이 되며, 해진 후에는 주변을 밝히는 가로의 랜턴같은 존재가 된다.
정북일조 높이제한, 용적률을 고려해 다른 층보다 면적이 조금 작은 5층은 넓은 면적대신, 정북일조 높이제한 때문에 생긴 넓은 베란다를 가지도록 계획하였다. 고즈넉한 주거지역으로 트인 전망과 외부활동이 가능한 이 층은, 건물을 사옥으로 사용할 경우 대표실에 적합한 구성을 가지도록 고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