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tudy Center : Institute J 

Construction Finished, 2018
with Heenam Lee
http://institutej.com/
https://blog.naver.com/jhj00367

%EB%AC%B4%EC%A0%9C-1_%EB%8C%80%EC%A7%80%
무제-1_대지 1 사본 3.jpg

시선이나 신체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공간감을 가져오는

뫼비우스의 띠. 제작조명이자 공부공간을 하나로 묶어주는 구조물

 

Institute J는 기존의 전형적인 독서실은 물론,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프리미엄 독서실과도 차별되는 공간, 분위기, 시스템을 가지기를 원하는 클라이언트의 강한 의지를 현실화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프로젝트이다.

 '갤러리형의 차별화된 독서실'이라는 주제 아래, 공부하는 행위와 공부하는 자들에 대한 해석을 달리하여 공간적으로 풀었다. 우리는 전형적인 독서실이 가진 폐쇄적이고 밀집된 책상들의 반복적인 나열로 만들어진 답답한 공간이 장시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지루함과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는 등 악영향을 미친다고 여겼다. 또한 사람들마다 공부하는 방법과 성향, 시험기간이나목표, 공부가 잘되는 시간대 등도 다르다고 생각하여 좌석들을 그룹지어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공부공간을 만들었다.

 

더욱이, 개별화된 공간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구조물을 두어 같은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 이들에게 결속력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뫼비우스의 띠 형태의 붉은색 구조물은 바닥-벽체-천장을 하나로 이어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는 힘과 두뇌활동, 무한대의 가능성을 상징한다,  이 뫼비우스의 띠는 역동적인 형태를 통해 오랜시간 같은 공간에 머물러도 시선이나 신체의 움직임에 따른 다양한 공간감을 가져온다.

넓지 않은 공간이지만 다양한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이 시설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공부공간은 폐쇄형으로 ㄱ자 책상과 책꽂이, 개인사물함이 있는 로얄석 15석, 반오픈형으로 일반책상보다 폭이 넓고 개인용 서재를 갖춘 멤버석 26석: 지그재그형형 8석 + 통합형18석, 멤버석 테이블에 스탠딩 테이블을 추가하여 공부방법에 변화를 줄 수 있는 특별석 4석으로 총 45석이다.

두번째로 세미나실은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는데, 기본적으로 세미나, 상담, 회의, 스터디, 소규모 강의 등이 가능하며 커피나 간식, 도시락 등을 먹을 수 있는 등 휴게의 기능을 겸하고 있다. 따라서 유리문 하나만 통과하면 집중해서 공부해야하는 공간과는 다른 색감과 카페같은 분위기를 주어 기능은 물론 심리적으로 변화를 주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계단식 휴게공간은 공부하다가 지치면 눕고 싶다, 엎드려서 책읽고 싶다, 벽에 등 기대고 쉬고싶다, 여럿이 모여 의견을 공유하고 싶다 등등 다양한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다,

커튼과 가구 등 유동적인 도구들을 이용하여 필요에 따라 시선과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일반독서실과는 차별되는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현재 Institute J 는 새로운 공간과 더불어 클라이언트가 도입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결합되어 시험 및 공부에 최적화된 공간이 되었다. 

bottom of page